제25회 2·28민주운동 학생문학상 전국공모 우수작-은상(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장상)
2.28 민주화 운동을 기억하자
대구교육대학교대구부설초등학교 6학년 장윤지
최근 사회 시간에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등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민주화 운동이 더 있습니다. 바로 대구의 학생들이 주도하여 생긴 민주화 운동, 2.28 민주화 운동입니다. 그러나 대구에 사는 초등학생들 대부분은 자세히 알고 있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 ‘2.28 민주화 운동’을 들어보기만 하고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2.2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먼저 2.28 민주화 운동이란 무엇일까요? 2.28 민주화 운동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 운동입니다.

1960년 2월 28일 일요일 그 당시 대통령인 이승만은 학생들이 민주당 선거운동을 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강제 일요 등교를 진행시켰습니다.
이유를 알고 있던 몇 학생들을 대상으로 8개의 고등학교 학생들이 시위를 계획하여 일어난 민주화 운동이 2.28 민주화 운동입니다.

첫째, 2.28 민주화 운동은 대한민국의 중요한 역사입니다. 2.28 민주화 운동이 일어난 후 이 운동은 전국적으로 퍼졌습니다. 결국 2.28 민주화 운동을 바탕으로 여러 민주화 운동, 혁명 등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 2.28 민주화 운동은 민주주의 발전에 큰 영향을 준 사건입니다.
2.28 민주화 운동은 4.19 혁명과 같은 운동들의 불씨가 되었습니다.
이런 2.28 민주화 운동을 기억하기 위해 여러 기념관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지역 고등학생들이 부당한 일에 맞서 싸운 운동을 우리가 더 알고 기억해야합니다.

둘째, 자유와 권리는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 우리는 마음대로 학교에 다니고 선거를 할 수 있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유와 권리는 그냥 생긴 것이 아니라 운동에 참가한 학생들이 두려움을 무릅쓰고 민주화 운동을 벌인 덕분에 생긴 자유와 권리입니다.

민주주의는 한번 지키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지켜야 하는 소중한 가치입니다. 만약 그때 학생들이 가만히 있었다면 지금 학교에도 마음대로 다니지 못하고 선거도 못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이루어낸 민주주의의 소중한 가치를 우리는알고 감사해 해야합니다.

셋째, 우리가 기억하고 관심을 가져야 다음 세대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중요한 역사여도 사람들이 기억하지 않고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잊혀지고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2.28 민주화 운동이 잊히지 않으려면 2.2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고 알리고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게 우리가 기억하게 되면 몇십 년 뒤 후손들도 알고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는 기록만으로 살아남지는 못합니다. 우리의 관심과 기억이 그 가치를 지킬 수 있는 힘이 될 것입니다.

넷째, 학생들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역사입니다. 2.28 민주화 운동은 어른들이 아닌 학생들이 일으킨 민주화 운동입니다. 대구의 고등학생들이 문제상황을 알고 해결하기 위해 거리로 나와 “우리는 진실을 원한다!”, “민주주의를 지켜라!” 등 여러 구호와 결의문을 외치며 평화롭게 시위를 했습니다. 결국 다른 민주화 운동도 일어나며 이승만 정권을 물러나게 됩니다. 2.28 민주화 운동은 학생들도 용기를 내어 행동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게 되는 예시입니다. 우리도 2.28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학생처럼 용기 있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구에 사는 만큼 대구 2.2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알고 기억해야 합니다. 지금 우리가 자유롭게 살 수 있는 것은 운동을 일으킨 학생들 덕분에 우리 사회는 더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또 소중한 대구의 역사도 생겼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2.28 민주화 운동을 잊지 않고 기억하면 그 가치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2.28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알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