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_META_TITLE_ 휴관일입니다.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횃불 2·28 민주운동

2012년

2·28민주운동 제52주년 기념식 이명박 대통령 메시지

제52주년 ‘2·28대구민주운동’ 기념식을 축하합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초석을 놓으신 대구시민과 경북도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28대구민주운동은 대한민국의 민주화가 시작된 중요한 출발점이었습니다. 52년 전 오늘 1만 여 대구 학생·시민들은 누구보다 앞장서 정의와 민주를 부르짖었습니다. 대구에서 시작된 민주주의의 싹은 4·19 혁명으로 꽃피었고 민주화를 향한 위대한 역정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반세기가 넘은 기간 동안 대한민국은 도전과 성취의 현대사를 이룩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힘없고 가난했던 나라는 식민지와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고 이제 세계사를 이끄는 주역으로 당당하게 섰습니다.
한-EU FTA에 이어 한-미 FTA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경제 영토를 개척하고 세계에서 9번째로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동·하계 올림픽과 월드컵·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모두 유치한 세계 6번째 나라가 되었습니다.
2010년 ‘서울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데 이어 올해는 전세계 50개국 정상이 참가하는 ‘서울 핵 안보정상회의’와 전 세계 106개국과 10개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영화·드라마·K-POP은 한류의 물결을 타고 전 세계인의 환호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민주화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룬 자신감과 긍지를 바탕으로 ‘선진일류국가’로 나아가야 합니다.
갈등과 분열을 넘어, 공생발전을 통해 다함께 잘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주춧돌을 놓은 대구시민·경북도민 여러분께서 그 길에 앞장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구는 작년 모든 시민이 힘을 모아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세계 모든 나라가 감탄하였고,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회를 치렀다는 평가도 받았습니다. 이 대회를 통해 대구는 “세계 속의 대구”로 뻗어나가게 되었고 큰 자긍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시민 여러분이 보여준 성숙한 시민의식과 화합은 대구·경북의 자랑이자 지역발전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생과 화합의 정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번영을 계속 이끌어주시기 바랍니다.
새봄을 앞둔 희망찬 오늘 제52주년 대구민주운동 기념식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대구시민·경북도민 여러분의 행복과 지역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년 2월 28일
대통령 이 명 박
TOP
2·28민주운동기념사업회
사업회소개 2·28민주운동 간행물&자료실 기념행사 참여2·28 2·28기념회관